2023.02.22
share
스크랩

동물들도 좋아❤️ 비건 화장품💄

최근 실내 마스크 해제로 화장품 업계가 활기를 찾고 있어요. 실제로 지난 몇 주 동안 화장품 브랜드의 매출도 크게 올랐다고 하는데요. 사원님들도 어쩐지 전보다 피부가 더 신경 쓰이셨다고요?🤔 그렇다면 요즘 떠오르고 있는 화장품 트렌드는 알고 관리하자고요. 바로, ‘비건 화장품’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화장품에도 비건이 있다고?😮

이제는 비건이 식품, 패션에 이어 화장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것은 물론, 동물성 원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는 비건 화장품이 등장한 건데요. 참고로 우리나라는 이미 2016년부터 화장품법에 따라 동물 실험을 🚫금지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도대체 화장품 속에 무슨 동물성 원료가 있을까 싶지만, 의외로 많다는 점! 이를테면 동물의 피부와 뼈에서 추출한 콜라겐, 동물의 지방에서 추출한 글리세린, 상어 간유에서 추출한 스콸렌 등이 자주 쓰인다고 해요.

이러한 비건 화장품은 친환경을 중시하고, 지속 가능한 소비와 가치 소비를 실천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특히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들 세대가 자주 이용하는 화장품 정보 앱인 화해에서도 지난 한 해 동안 비건 관련 검색량이 전년 대비 3.6배나 증가했다고.📈 업계에서는 다른 분야의 비건에 비해 노력과 비용이 덜 들다 보니,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는데요. 실제로 채식은 하지 않더라도 화장품만은 비건을 고집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해요!

너도나도 비건 동참하는 💄화장품 브랜드들

(왼쪽부터) 비건 화장품 브랜드 ‘아워글래스’, ‘프레시안’, 비건 화장품 편집숍 ‘비클린’ /  출처 : 인스타그램 @hourglasscosmeticskr, @freshian.official, @b_clean_beauty
(왼쪽부터) 비건 화장품 브랜드 ‘아워글래스’, ‘프레시안’, 비건 화장품 편집숍 ‘비클린’
/ 출처 : 인스타그램 @hourglasscosmeticskr, @freshian.official, @b_clean_beauty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 규모는 지난해 163억 달러(약 21조)에서 2025년에는 208억 달러(약 27조)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대요. 

이에 따라 화장품 업계도 비건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유명 화장품 브랜드에서 비건 라인을 새롭게 선보이는가 하면, 비건 화장품 전용 브랜드도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게다가 지난해 ‘올리브영’에서는 아예 비건 화장품 카테고리를 만들기도 했고요. 명품 화장품 브랜드만 내세우기 바빴던 백화점에서도 마찬가지! 현대백화점은 비건 화장품만 판매하는 편집숍인 ‘비클린’을 입점했는데요. 실제 구매로도 많이 이어져 입점한 지 2년 만에 매출이 3배 정도 뛰었고요. 지난달에는 2030 세대 매출 비중이 무려 70%를 넘어섰다는데요. 이는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 전체 화장품 매장 매출의 평균보다 두 배 이상이나 넘는 수치라고 해요. (그런지 사원 : 내 동년배들 다 비건 화장품만 쓴다! 아주 멋져!😎)

잠깐! 비건 화장품 구매 시 ⚠️주의사항

지금 바로 비건 화장품 사러 가야겠다고 생각하신 사원님!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비건 화장품을 🌿천연 화장품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 먼저 천연 화장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그 기준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는데요. 합성 원료는 무조건 배제해야 하고, 천연 원료와 천연 유래 원료, 물 등만 사용해야 한대요. 반면 비건 화장품은 한국비건인증원, 비건 소사이어티(The Vegan Society), 이브 비건(Eve Vegan) 등 국내외 비건 단체의 심사를 거쳐 인증받는 식인데요. 무조건 천연 원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고 해요. 즉, 일부 비건 화장품에는 합성 원료가 들어갈 수도 있다는 거죠.

그리고 식물성 성분이라고 해도 사람의 피부에 따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그러니까 앞으로 비건 화장품을 살 때, 마냥 내 피부에 좋을 것이라는 생각은 NO!🙅 사원님의 피부에 맞는 성분들로 잘 고민해서 선택하기를 바랄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