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22
share
스크랩

🍻소맥 1만 3천 원 시대 임박?!

사원님 혹시 퇴근길에 🍺술 한잔 즐기는 거 좋아하시나요? 지난 레터에서 ‘소맥 1만 원 시대’를 다뤘던 게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소맥 1만 3천 원 시대가 임박해오고 있어요! 술값이 또! 오른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거든요.😭

※ 경고 : 지나친 음주는 건강에 해롭습니다

🍻작년 술값, 외환위기 이후 최고 상승률

지난해 맥주와 소주 등 술값이 줄줄이 ↗️올랐죠. 지난 19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작년 소주·맥주·탁주·양주 등 주류 가격이 전년 대비 5.7% 📈상승했어요.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의 11.5% 이후 2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이라고 해요. 술값 상승률은 1988년 이후 일부 연도에서 4%대를 보인 것을 제외하고는 매년 2%대 이하를 기록해왔는데요. 지난해 주류회사들이 수년 만에 출고가를 줄줄이 올리면서 6% 가까이 치솟은 거라고. 특히 소주는 7.6%, 맥주는 5.5%가 오르면서 작년 주류 물가 상승을 이끌었는데요. 문제는 작년에 이어 올해 또 오를 전망이래요!

정부 : 🍺맥주 세금 올립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오는 4월부터 맥주에 붙는 세금(주세)이 리터 당 885.7원으로 30.5원 ↗️오른다해요. 지난해 리터당 20.8원 오른 것보다 인상 폭이 더 커졌는데요. 맥주세 인상은 주류업계의 출고가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요. 지난해 주세 인상 후 하이트진로는 테라와 하이트 출고가를 7.7% 높였고, 롯데칠성 역시 클라우드 출고가를 8.2%로 인상했었죠. 주세뿐 아니라 맥주를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원·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인건비, 전기료 등도 계속해서 오르는 상황이기에 맥주 가격은 올해 또 오를 것으로 예측된다고.

주정회사 : 우리도 힘들어요~😢

소주는 맥주처럼 주세가 인상되진 않지만, 원재료 가격과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가격 인상 가능성이 높다는데요. 지난해 소주의 원료가 되는 주정(에탄올)을 독점 유통하는 업체가 주정값을 7.8% ↗️올렸어요. 하지만 그럼에도 주정을 만드는 회사들은 주정 원재료인 타피오카 가격과 주정 제조 과정에 필요한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경영에 💥타격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실제로 한 회사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66.6%나 감소했다고.💸 여기에 최근 🍾병 제조업체의 소주병 공급 가격도 병당 180원에서 220원으로 22.2% 넘게 올랐다고 해요. 이런 요소들이 소주의 원가 부담으로 이어져 출고가 인상에 영향을 줄 수 있대요.

얼마나 오를까?🤔

출고가 인상은 결국 유통 과정을 거쳐 소비자가 사는 술 가격도 오를 수밖에 없어요. 작년 외식산업연구원이 🍽️일반음식점 외식업주 130명을 조사한 결과, 55.4%가 소주 출고가 인상에 따라 소주 판매가격을 올렸거나 올릴 예정이라고 답했고요. 이미 올린 업주들은 병당 500∼1,000원을 인상했다고 해요. 만약 올해도 여러 요인으로 출고가가 오르면 식당에서 소주 1병 가격이 6천 원을 넘길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다만, 하이트진로, 오비맥주 등 주류업체들이 아직은 올해 출고가 인상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고 하고요.🙅 롯데칠성음료의 경우 지난해 11월에 맥주 출고가를 올린 만큼 추가 인상은 최대한 자제할 예정이라는데요. 업계에서는 당장 가격 인상 계획은 없으나, 주세 인상 이후 제조사별 상황에 따라 가격 인상 여부가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이미 수도권 일부 식당에서는 소주 한 병당 6천 원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만약 여기에 현재 5천~6천 원 하는 맥주 가격이 7천~8천 원으로 오른다면, 소맥 한 잔 마시기 위해 1만 3천 원이 필요해질지도 몰라요.😔 이에 소비자들은 이제 술집에서 술 마시기 힘들겠다는 반응인데요. 앞으로 지인들과 술 한잔 기울이기도 쉽지 않아 보이네요. (알지 과장 : 집에서 수제 맥주나 만들어 먹어야겠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