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1
share
스크랩

나? 실험실 출신 💎다이아몬드다

다이아몬드는 ‘변하지 않는 사랑❤️’을 의미해 결혼반지에도 많이 쓰이는데요. 사실 비싼 가격에 눈이 휘둥그레질 때가 많죠.👀 그런데 최근 저렴한 가격의 다이아몬드가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대요!

다이아몬드가 저렴하다고?😮

다이아몬드는 보통 남아프리카, 브라질, 캐나다, 러시아 등지의 광산에서 ⛏️채굴한 뒤 연마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데요. 이러한 천연 다이아몬드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예요.

‘랩(Lab)’과 ‘그로운(Grown)’의 합성어로 즉, 실험실에서 자란 다이아몬드를 말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합성 다이아몬드라고 불리기도 해요. 다이아몬드의 원재료 등을 기계에 넣고, ⚡고온 고압의 에너지를 주입해 성장시키는 방식이라는데요. 자연에서 수백만 년에 걸쳐 만들어지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달리 실험실에서 약 6~10주 만에 만들어진다고 해요. 놀라운 점은 천연 다이아몬드와 물리적, 화학적으로 완전히 같은 성분을 가진다는 건데요. 오로지 🔬첨단 장비를 통해서만 구분할 수 있고요. 심지어 보석 감정 기관에서 천연 다이아몬드와 똑같은 감정서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전 세계가 주목하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이러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가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데요. 실제로 국내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에 따르면, 2020년 하반기부터 시작한 랩 그라운드 다이아몬드 라인이 누적 2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은 물론, 해마다 30%씩 성장하고 있고요.📈 지난해 11월에는 100개 한정으로 출시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목걸이가 3분 만에 완판된 적도 있다고 해요.

게다가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현재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는 사실! 루이 비통, 티파니, 불가리 등 명품 브랜드를 보유한 패션 그룹 ‘루이 비통 모에 헤네시(LVMH)’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업체 ‘루식스(Lusix)’에 9,000만 달러(약 1,170억 원)를 투자했고요.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도 마찬가지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업체 ‘다이아몬드 파운드리(Diamond Foundry)’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또 지난해에는 글로벌 주얼리 브랜드 ‘판도라’가 더 이상 천연 다이아몬드를 사용하지 않고❌,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로 대체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고요. 이 밖에도 전 세계 주얼리 브랜드들이 점점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로 눈을 돌리는 추세래요.

왜 인기가 많아졌을까?🤔

가장 먼저 천연 다이아몬드보다 가격이 최대 70%까지 저렴하다는 점이에요. 최근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천연 다이아몬드 공급이 어려워져 가격이 더 차이가 나기도 한다고! 또한, 한때 천연 다이아몬드는 채굴 과정에서 강제 노역, 아동 노동과 같은 문제로 일명, 🩸피의 다이아몬드(blood diamond)’라고 불리기도 했다는데요. 물론 다이아몬드 업계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2002년에 이를 감시하는 ‘킴벌리 프로세스’를 만드는 등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지만, 여전히 일부 나라에서는 광부들이 저임금에 제대로 된 안전장치 없이 평생을 채굴하다가 죽어가는 일도 많다고 해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가 환경적으로 더 좋다는 이유도 있어요. 실제로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프로스트 앤 설리반에 따르면, 무려 7배나 환경에 적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천연 다이아몬드 1캐럿을 채굴하기 위해서 약 500L의 물이 필요한 것과 달리, 약 18.5L의 물만 필요하고요. 토양 오염, 탄소 배출도 거의 없다고 해요. 이러한 이유로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사람들에게 더욱더 인기를 끌고 있다고.👍

현재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만들 수 있는 나라가 많지 않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우리나라에서도 처음으로 생산에 성공했다는 기쁜 소식!😎 이에 앞으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활용한 주얼리 제품들을 더 많이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한 전문가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차이를 자연에서 얼음이 언 것과 냉장고 안에서 얼음이 언 것으로 표현하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큰 차이가 없다는 뜻이겠죠?🤣 물론 희소성은 떨어지기 때문에 그 가치를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평소 가성비와 친환경을 추구하는 사원님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