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28
share
스크랩

2022년에 내가 뭘… 했더라?🙄

직장에 다니는 사원님이라면 이맘때쯤 연말 정산을 신경 안 쓸 수가 없죠. 그런지 사원은 13월의 월급도 좋지만🤑, 올해 내가 얼마나 썼는지 알 수 있어서 더 좋다나? (그런지 사원 : 나란 사람… 역시나 올해도 펑펑 쓰면서 살았구나…🤦) 아무래도 연말이 되면 자연스레 지나온 날들을 돌아보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그래서인지 요즘에는 올해 내가 무엇을 하며 살았는지 알 수 있는 🧾연말 결산 서비스가 큰 인기래요!

연말 결산 서비스가 뭐G?🤔

각종 앱과 사이트에서 1년간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 정리해주는 것을 말해요. 이를테면,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는 올해 내가 어떤 음악을 가장 많이 들었는지 알려주고요. 인스타그램에서는 올해 가장 많은 하트를 받은 게시글을 알려주는 식인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소개하자면,

🎧스포티파이

글로벌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스포티파이’에서 ‘2022 Wrapped’를 진행하고 있어요. 올해 총 음악 청취 시간부터 가장 많이 들은 장르, 노래, 가수를 TOP 5까지 알 수 있다는데요. 특히 내가 가장 많이 들은 가수의 경우,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상위 몇 퍼센트인지도 알려주고요. 아침, 저녁으로 어떤 음악을 자주 들었는지도 알려준다고 해요. 또 재미있는 점이라면 요즘 MBTI가 대세잖아요? 이용자의 음악 취향을 분석한 일명, 음악 MBTI를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그런지 사원은 ‘보물 발굴가’로, 항상 새로운 음악을 찾아 듣는 거래요!
+ 나는 스포티파이 안 듣는데?🤷 이 밖에도 유튜브 뮤직, 플로 등 대부분의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도 연말 결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네이버

가히 국내 최대 검색 사이트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에서도 ‘2022 네이버 연말 결산’을 진행하고 있어요. 가장 먼저 올해 내가 네이버에서 활동한 내용을 📃한 장으로 정리해서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내가 네이버 쇼핑에서 어떤 종류의 물건을 가장 많이 샀는지 TOP 3로 알려주고요. 뉴스를 매주 얼마나 봤는지, 네이버 지도에서 저장한 맛집은 몇 곳인지, 그중 가장 많이 저장한 지역은 어디인지를 알 수 있대요. 또 작년에 이어 올해도 블로그 인기가 어마어마했죠! 글을 가장 많이 작성한 시간, 요일 등 마치 바이오리듬처럼 나의 블로그 리듬을 알 수 있고요. 네이버 웹툰에서는 올해 몇 개의 웹툰을 봤는지, 어떤 장르를 선호했는지 등을 알 수 있대요.

그리고 하나 더! 기업에서는 이러한 개인 데이터를 모아 전반적인 트렌드를 소개하기도 하는데요. 마찬가지로 몇 가지 소개하자면, 올해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드라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음식은 ‘마라탕’, 해외여행 국가는 ‘일본’, 전시회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이건희 컬렉션’, MBTI는 ‘ISFP’고요. 올해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공부 + 인스타그램)’, 가장 많이 태그한 지역은 ‘성수동’이라고 해요.

(스몰)데이터 수집? 오히려 좋아😉

그동안 기업의 데이터 수집에 관해 부정적인 인식도 존재해왔는데요. 그런 점에서 연말 결산 서비스는 이용자들의 경험을 자극해 재미를 주면서 데이터 수집에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준 사례로 꼽히고 있어요. 실제로 세일즈포스에 따르면, 기업이 투명하고 유익한 방식으로 소비자 개인정보를 사용하는 것에 동의하는 비율이 2020년 대비 9% 증가하여📈 올해 61%로 나타났다고 하죠.

그리고 보통 해당 결과를 자신만 보고 끝내는 게 아니라, 📱SNS에 인증샷처럼 공유해 자연스럽게 나만의 취향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다 보니 기업 입장에서는 자연스레 홍보 효과가 이루어져 오히려 좋아💘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개인의 취향과 다양성이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이제는 연말 결산 서비스와 같은 스몰데이터가 떠오를 것으로 보고 있대요. 시장조사분석기관 가트너에서도 2025년까지 전체 기업 중 70% 이상이 빅데이터에서 스몰데이터 분석 기법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했고요.

* 스몰데이터 : 개인의 취향이나 생활 양식 등 사소한 행동에서 나오는 작은 정보들.

이제 정말 2022년이 얼마 남지 않았죠.😱 사원님들도 올 한 해 내가 무엇을 했는지 🏆나만의 시상식을 열어보고 싶다면? 다양한 연말 결산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