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4
share
스크랩

40대는 아직 배우고 싶어요😤

요즘 알지 과장에게는 고민이 하나 있대요. 그동안 10대에는 대학, 20대에는 취업을 향해 열심히 달려왔다고 하는데요.🏃 40대가 되면 비로소 편해질 줄 알았는데, 또다시 미래를 위한 대비가 필요해졌다는 거죠. 그렇다고 당장 무엇을 준비하기에는 지금의 일도 소홀히 할 수 없어 막막하다는데요.🤦 혹시 지금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하고 있는 사원님 있나요? 오늘 레터에서는 40대, 그리고 우리 모두에게 언젠가는 찾아올 고민에 관해 이야기해 드릴게요!

미래가 불안한 우리의 40대

현재 우리나라 전체 인구에서 40대(15.8%)는 50대(16.8%)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인구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요. 그리고 경제 활동에 참여하는 인구 비율이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즉, 우리 사회에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세대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들이 체감하고 있는 현실은 마냥 긍정적이지만은 않대요.

평생 직업이라는 것이 사라지고, 기대수명도 점점 늘어나면서 사회적으로 일해야 할 시간도 늘어나고 있어요. 이에 다음 직업을 준비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불안감을 많이 느끼고 있다는데요. 실제로 이러한 고충은 수치로도 나타나고 있어요. 서울서베이가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행복지수를 조사했는데요. 40대는 사회, 가정 등 모든 분야에서 행복지수가 가장 낮았고요. 스트레스 체감도 또한 가장 높았다고 해요. 게다가 다른 OECD 국가와 비교했을 때도, 우리나라 40대의 부정 정서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는 충격적인 사실!😱

내 나이가 어때서! 배우기 딱 좋은 나이인데😤

이렇다 보니 다른 연령대보다 직업 관련 📚교육의 필요성을 더 절실히 느끼고 있었는데요.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이 서울 시민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취업, 이직, 창업에 도움을 받기 위한 참여 욕구가 사회에 첫발을 내딛게 되는 20대 다음으로 높았고요. 그중에서도 특히 경제, 경영 강좌나 자격증 인증 과정과 같이 미래 준비를 위한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기존 업무 때문에 학습할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5060 세대보다 오히려 2030 세대와 비슷하게 책, 유튜브, 인터넷 강의를 통한 학습을 선호하는 것이 특징이래요.

40대에게 필요한 평생교육은?🤔

이런 40대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해줘야 할 텐데요. 슬프게도 이들은 업무로 인한 시간 부족과 가족 부양 등으로 바빠 학습 참여 시간도 부족하고요. 또, 전국의  🏫평생교육진흥원에서 다양한 분야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있지만, 이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아버지 교실’이나 ‘부모 교실’같이 관계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에 비해 정작 당사자의 미래 준비를 위한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찾아보기 힘들다고.😢 

또한,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새롭게 배워야 하는 것들도 늘어나고 있어요. 예를 들면, 코로나19가 그동안 잘 사용하지 않았던 화상 회의 앱을 필요하게 만든 것처럼요. 그런데 흔히 40대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세상으로 넘어가는, 즉 🔄‘디지털 전환’을 경험했기 때문에 당연히 디지털에 익숙할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는데요. 문제는 같은 세대 내에서도 여러 가지 사회적 조건에 따라 기술 격차가 존재한다는 것! 그러니까 이들에게도 디지털 기술 교육이 필요할 수 있다는 거죠.

이렇듯 현재 40대에게는 정서적 취약성을 극복하고, 다음 직업을 준비할 수 있는 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인데요. 실질적으로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단순히 어떤 세대로 일반화하기보다는, 그 대상을 더 정교하게 분석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배움에는 끝이 없다’라는 말이 있어요. 다소 진부한 말이긴 하나, 그래서 더욱더 우리가 가슴 깊이 새겨야 할 중요한 말이라는 거겠죠?😁 앞으로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에서도 그동안 취약했던 40대를 위한 평생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관련 프로그램과 지원 제도를 마련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든든💪) 그러니 이제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헤맬 일이 없겠죠? 한평생 미래를 준비하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14F가 응원할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