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2
share
스크랩

✉연 10% 적금, 해지해주세요😭

요즘 📈금리 인상기로 ‘고금리 예·적금 특판’이 쏟아지면서 고금리 특판만 찾아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결국 일부 소규모 상호금융에 감당이 안 되는 돈이 몰리면서 상품 가입 해지를 읍소하는 사태가 발생했어요!

*상호금융 : 농협·수협 등의 단위조합을 통해 제한된 형태의 예금과 대출을 취급하는 것. 조합원 사이의 금융 지원을 목적으로 함.

제발 적금 해지 좀 부탁드립니다😭

경남 남해군의 한 축산농협에서 해당 상품 가입자에게 보낸 문자 / 출처 : 연합뉴스

지난 7일, 경남 남해군의 한 축산농협이 최근 판매한 고금리 특판 상품 가입자들에게 사과문과 함께 적금 가입을 해지해달라는 부탁 ✉문자를 발송해 화제됐어요. 해당 축협은 대면 전용 상품으로 연 10.25%의 특판 적금을 판매하는데 직원의 실수로 ‘비대면’ 판매가 열렸다는데요. 원래 목표 금액은 10억 원이었지만 한도가 없는 데다 여러 계좌 개설도 가능했던 탓에 온라인상에서 소문이 나면서 5,000계좌 이상에 1,000억 원 이상의 자금이 몰렸대요.🤑 하지만 해당 축협은 현금성 자산 3억 2,900만 원, 지난해 당기순이익 9억 원에 불과해 1년에 70~80억 원으로 추산되는 이자를 감당할 수 없었는데요. 이에 사과문을 올리고 고객들에게 적금 해지 요청을 할 수 밖에 없었다고.🙇‍

또한, 경북 경주시의 한 지역 농협도 지난달에 최고 금리 연 8.2%의 정기적금 특판 상품을 내놓았는데 직원이 한도 설정을 해놓지 않아 만기 시 돌려줘야 할 예금이 5,000억 원에 달할 정도로 자금이 몰렸고요. 경남 합천군의 한 지역 농협도 지난 5일, 최고 9.7%의 특판 적금을 출시했다가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고객이 몰렸다고 해요. 이에 두 곳 역시 가입자들에게 적금 해지를 요청했대요.

왜 이런 사태가 일어난 거G?🤔

이런 상호금융의 고금리 특판 사고는 일차적으로 일부 직원의 실수와 수요 예측 실패 등이 원인이지만, 공통으로 비대면 판매가 이뤄졌다는 건데요. 최근 더 높은 이자를 찾아다니는 🧐‘금리 노마드족(유목민)’이 많아지면서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정보가 공유되고 순식간에 돈이 몰리게 된 것이라고 해요. 지난달 금융 당국이 은행과 저축은행에 수신금리 인상 자제령을 내리면서 고금리 상품이 귀해지자 상호금융권의 고금리 특판에 관한 관심이 더 커진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하지만 상호금융의 경우 특성상 해당 지역 외 대출이 제한적❌이어서 막대한 예·적금 수요가 쏟아지면 이자를 지급할 여력이 안 된다는 건데요. 이미 성립된 계약은 가입자들이 자발적으로 해지에 동의하지 않는 한 효력이 유지되기 때문에 결국 경영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지만 다행히 조합 측의 요청으로 해지율이 40~50%에 달하고 있고 각 상호금융의 중앙회가 지급준비금도 보유하고 있어 해당 조합들의 건전성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대요. 

한편, 최근 상호금융권이 고금리 특판을 낼 수밖에 없는 이유는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서인데요. 최근 은행들이 예금금리를 잇달아 올리면서 고객들이 자금을 제2금융권에서 은행권으로 옮기고 있기 때문이래요. 똑같은 조건의 금리라면 상대적으로 안전한 은행 예금을 선호할 테니까요.

상호금융 고금리 특판, 이젠 허락받고 판다!

이런 상호금융의 고금리 특판 사고가 잇따르자 금융당국은 전체 상호금융업계에 특별판매 시스템 점검에 나섰어요! 금융감독원은 농협, 신협, 수협 등 모든 상호금융업계에 특판 금리나 한도 등과 관련해 어떤 내부 ⚙통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보고를 지시했는데요. 금감원은 답변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주부터 각 상호금융업계와 후속 대책을 본격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해요. 

또한, 농협중앙회는 지난 7일부터 지역 조합이 연 5% 이상의 예·적금 상품을 팔 때 중앙회의 ✅승인을 거치도록 조치한 상태고요. 한도와 금리 등을 체계적으로 입력하는 👩‍💻특판 전산 시스템을 개발해 내년 1월부터 전국 농협 조합이 이용하도록 할 예정이래요. 그리고 금감원은 지역 조합이 고금리 상품을 판매할 때 중앙회의 점검을 거친 뒤 당국에 사전 보고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조금이라도 높은 이자를 받기 위해 지역 농협까지 이렇게 많은 💰돈이 몰린다는 것은 요즘 사람들의 투자처가 마땅치 않다는 의미일 텐데요. 마냥 높은 금리만 좇을 것이 아닌 금융사의 경영 지표를 잘 살펴보고 안전한 투자 하시길 바랄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