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2
share
스크랩

찬 바람 불 땐 핫초코 아니고 OOO

주식 시장에서는 ‘🌬찬 바람 불면 배당주에 투자하라‘라는 격언이 있을 정도로 연말 시즌에는 배당주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최근 금융당국이 배당주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혀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내년에 14F 기업의 배당금을 받기 위해 14F 주식을 산 그런지 사원

⛄연말에 배당주를 찾는 이유

먼저, ‘배당’이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 일부를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보유하고 있는 지분만큼 나눠주는 것인데요. 대다수의 국내 기업들은 1년에 한 번 연말 결산 이후 이듬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어요. (미국에서는 월/분기별로 배당이 이뤄지는 기업도 많아요.) 배당기준일의 2영업일 전까지 주식을 매수하면 주주명단에 올라 다음 해 4월에 배당이 이뤄지는데요. 올해 국내 상장사의 배당기준일은 12월 29일(증시 마지막 거래일)이기에 사람들이 연말 시즌에 배당주에 투자하는 거예요.

* 배당기준일 : 배당을 받게 되는 주주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

만약 사원님이 A주식의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12월 27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 거예요. 12월 28일에 주식을 매수하면 배당받을 수 없는데, 이렇게 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날을 배당락일이라고 해요.

배당금 얼마나 주G?🤔

모든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아니며, 📈배당수익률도 기업마다 다 달라요. 배당수익률은 연간 1주당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눈 값으로, 주식시장에는 배당수익률이 3% 이상일 때 ‘배당주’로 분류된다고 해요. 5% 이상이면 고배당주! 

배당수익률이 높은 대표적인 업종은 금융주인데요. 고배당주에서 금융주의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해요.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 추정치가 있는 상장기업 248곳 중 연간 기대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조사한 결과, 은행주 배당수익률은 7~8%대보였고요.(11월 30일 기준) 가장 높은 종목은 우리금융지주(8.66%)로 나타났다고 해요. 비금융주 중에서는 에쓰오일(7.67%)이 가장 높았다고. 

10만 원짜리 주식을 10주 매수해 배당수익률이 8%라면, 배당금으로 8만 원을 받게 되는 거예요. 다만, 배당수익률은 현재 주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변동이 있고, 실제 배당금을 받을 때와 예상 금액이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주가가 📉하락해 배당수익률이 높아진 종목보다는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이면서 실적이 좋은 종목에 관심을 가지는 게 좋아요.

‘😎깜깜이 배당 제도’ 사라진다!

현재 배당 제도는 앞서 말했듯이 12월 말에 배당받을 주주를 확정한 뒤 다음 해 3월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을 결정하고 4월에 지급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투자자들이 배당받을 때까지 배당금액을 알 수 없어서 이른바 😎‘깜깜이’ 배당 제도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고 해요. 이에 금융당국은 지난달 28일, 불투명한 배당 제도에 대한 개편을 추진한다고 밝혔어요.📢 앞으로는 상장사의 배당금 규모를 먼저 확인한 뒤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배당 제도가 개편될 예정이라고. 투자자를 모아야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배당금 규모를 미리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배당을 더 늘리게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대요.

요즘같이 주식 변동성이 클 때, 탄탄한 고배당주를 잘 고르면, 배당수익은 물론 주가 상승까지 노려볼 수 있다는데요. 연말에 관심 가져볼 수 있는 또 하나의 투자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