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3
share
스크랩

왜요? 제가 🧗산악인처럼 보이나요?

최근 ⛰️등산이나 🏕️캠핑을 즐기기 위해 자연으로 떠나는 사원님들 많으시죠? 가슴이 뻥 뚫리는 풍경도 풍경이지만, 등산복을 입은 멋진 내 모습을 사진으로 남길 수 있어 좋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도 인증샷을 많이 찾아볼 수 있고요. 그런데 요즘은 달라진 점이 하나 있대요! 그 배경이 꼭 자연만은 아니라는 거예요!😮

일상에서도 등산복🧗 고프코어룩

등산, 캠핑의 인기와 함께 이번 가을과 겨울, 고프코어룩이 패션 트렌드로 떠올랐다고 해요. 고프코어는 ‘고프(Gorp)’와 ‘놈코어(Normcore)’가 합쳐진 말인데요. 먼저 🥜‘고프(Gorp)’는 그래놀라(granola), 귀리(oat), 건포도(raisin), 땅콩(peanut)의 약자로 야외 활동 시 가지고 다니는 믹스 견과류를 뜻하고요. 👕‘놈코어(Normcore)’는 노멀(normal)과 하드코어(hardcore)의 합성어로 평범함을 추구하는 패션을 뜻해요. 즉 고프코어룩이란, 야외 활동에서 주로 입는 옷을 평범한 일상복과 함께 매치해 입는 것을 말한다고. 쉽게 말하자면, 일상에서도 입을 수 있는 등산복이라는 건데요. 대표 아이템으로는 바람막이, 다운재킷, 조끼, 등산화 등이 있어요.

출처 : 인스타그램 @nepaofficial, @blackyak.official, @outdoork2
출처 : 인스타그램 @nepaofficial, @blackyak.official, @outdoork2

이러한 고프코어룩이 인기를 끌면서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매출도 급상승!📈 실제로 네파, 블랙야크, K2, 노스페이스, 코오롱스포츠 등 주요 아웃도어 브랜드의 올해 상반기 매출이 평균 23% 늘어났고요. 패션 플랫폼 W컨셉에 입점한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10월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2%나 증가했다고 해요. 그리고 얼마 전에는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에서도 아웃도어관을 새롭게 열었다고 하는데요. 앞서 테스트 기간 때 아웃도어 상품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85%나 증가하면서 그 인기를 증명하기도 했대요.
이렇다 보니 이제는 아웃도어 브랜드에서도 구매 타깃을 중년 세대가 아닌 젊은 세대로 바꾸고 있다는데요. 이를테면 그들이 열광하는 모델로 교체하고, 일상에서도 입을 수 있도록  🆕세련된 디자인으로 출시하고 있대요!

고프코어룩이 제2의 등골 브레이커?😱

그런데 고프코어룩에 열광하는 것은 🏫10대도 마찬가지라는 사실! 몇 년 전 삼성전자의 이재용 회장이 입어 화제가 됐던 아웃도어 브랜드 ‘아크테릭스’ 패딩이 인기라고 해요. 아크테릭스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들어 10대 구매 비율이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일각에서는 제2의 등골 브레이커가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대요. 지난 2011년, 10대 사이에서 100만 원이 넘는 고가의 노스페이스 패딩이 인기를 끌면서, 부모의 등골을 휘게 할 만큼 비싼 상품이라는 뜻의 ‘등골 브레이커’로 불렸던 것처럼요.😢 당시 인터넷 커뮤니티에 ‘노스페이스 계급도’까지 올라오기도 했는데요. 현재 일부 아크테릭스 매장에서는 품귀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말이 돌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왜 인기가 많아졌을까?

힙합 뮤지션들과 인플루언서들이 자주 입으면서 유행이 시작됐다고 하는데요. 한 전문가는 사람들이 이제는 패션에 어울리면 그 용도나 기능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구매하는 경향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어요. 또 보통 아웃도어 브랜드는 💸가격이 고가인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점이 차별점으로 다가와 오히려 구매 욕구를 자극했다는 이유도 있고요. 아무래도 야외 활동 시에 입는 옷이기 때문에 몸이 편하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대요. 그리고 특히 🍂가을, ❄️겨울에는 등산이나 캠핑을 더 많이 떠나는 시기잖아요? 이에 언제든 자연으로 떠날 수 있는 고프코어룩을 더 많이 구매하고 있다는 거죠!

사실 과거에도 고프코어룩이 인기를 끌면서 일명, 🐑‘뽀글이’로 불리는 플리스(fleece)가 일상복으로 자리 잡았잖아요? 그런 점에서 패션은 정말 돌고 돈다는 말이 딱 맞는 것 같은데요. 과연 이번 유행에서 일상복으로 자리 잡게 될 고프코어룩 아이템은 무엇일까요? (알지 과장 : 야~ 멋지다 멋져! 내가 산에 갈 때 자주 착용하는 두건 가즈아😉 ) (그런지 사원 :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