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31
share
스크랩

이태원 핼러윈 파티에서 일어난 비극

핼러윈을 앞둔 지난 주말, 파티를 즐기기 위해 이태원을 찾은 분들이 많았는데요. 한꺼번에 너무 많은 사람이 몰리면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어요.😥

순식간에 발생한 압사 사고💥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3년 만에 노마스크로 열리는 핼러윈 행사에 많은 사람이 이태원으로 몰렸어요. 👮‍경찰 추산으로 약 10만 명이 이태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날 밤 10시 15분, 서울종합방재센터로 다급한 첫 신고가 접수됐어요. 👩‍🚒소방당국은 신고가 접수된 후 바로 출동했지만, 수많은 인파로 사고 현장까지 진입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고 해요. 현장에 있던 시민들의 증언에 따르면, 골목에 빼곡하게 몰린 인파가 이리저리 밀리면서 언덕 아래에 있던 사람들이 넘어졌고, 그 위로 도미노처럼 쓰러지기 시작했다는데요. 거리는 발 디딜 틈도 없었고 사람들로 가득차 있었기 때문에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해버렸다고 해요.

출처 : 연합뉴스

대규모 인명피해🤕

지난 30일 밤 11시 기준, 총 154명이 숨지고 132명이 다쳐 모두 286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어요. 사망자 중 98명은 👩여성이고, 56명은 👨남성으로 확인됐는데요. 연령대별로는 20대가 103명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30명, 10대 11명, 40대 8명, 50대 1명, 미상 1명으로 파악됐어요. 또 이란, 러시아, 중국 등 외국인 사망자도 26명이라고. 사망자 시신은 순천향대병원과 국립중앙의료원, 이대목동병원 등 30여 곳에 🚑이송됐는데요. 경찰은 사망자의 지문을 통해 신원을 확인한 후 가족들에게 사고 사실을 알리는 중이에요. 

한편, 지난밤 이태원을 방문한다고 집을 나선 채 연락이 끊긴 가족을 찾는 분들도 많다는데요. ☎전화 신고는 02-2199-8660, 8664∼8678, 5165∼5168 등 20개 회선 또는, 120 다산콜센터로 연락하면 되고요. 또 용산구 한남동 주민센터에서 방문 신고를 받고 있는데, 서울시는 어제 오후 5시까지 접수된 실종신고 건수가 누적 4천 건이 넘었다고 밝혔어요.

해밀톤 호텔 옆길

사고가 발생한 곳은 해밀톤 호텔에서 세계음식 거리로 올라가는 폭이 4m 정도 되는 언덕길인데요. 이 길은 🚊이태원역에서 세계음식 거리로 통하는 가장 가까운 길이에요. 이 길을 통해서 위로 올라가려는 사람들과 내려오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뒤엉키게 되면서 옴짝달싹 못 하는 상황이 됐는데요. 길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있던 상태에서 일부 사람들이 넘어지기 시작하자 순식간에 휩쓸려 쓰러진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또 평소에도 이태원은 도로가 혼잡한 곳인데다가 귀가하려는 시민의 🚘차량까지 뒤섞여 환자를 실은 🚑구급차가 병원으로 가는 길도 쉽지 않았다고.

📌국가애도기간 발표

사고 다음 날인 30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국정 최우선 순위를 수습과 후속 조치에 두겠다”며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해 향후 동일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밝혔어요. 또 “행안부 등 관계부처로 하여금 지역 축제까지 긴급 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어요. 한덕수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대책본부도 설치했는데요. 한 총리는 🧾브리핑에서 “11월 5일 24시까지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하고 사망자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어요. 또 참사가 일어난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사망자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지원금 등 필요한 지원을 다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사고 소식을 듣고 유럽 출장에서 급히 귀국한 오세훈 서울시장도 현장에서 사고 대응 상황을 보고받고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검찰도 대검찰청에 사고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경찰·소방청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신속한 피해자 신원 확인과 검시, 사고 원인 규명 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고요. 👮‍서울경찰청은 용산경찰서에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본격적인 사고 원인 수사에 나섰는데요. 사고 현장 일대의 폐쇄회로(CCTV) 등 영상 증거를 확보해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어요. 또 SNS에 올라온 사고 당시 현장 📺동영상들도 확보해 상황을 재구성하고 있다고. 

오늘 아침부터 서울광장과 이태원 광장에 합동분향소가 설치된다고 해요. 갑작스럽게 소중한 가족을 잃은 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