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9
share
스크랩

이거 안 속을 자신 있음? (난 없음)

지난 주말, 카카오 서비스 먹통 때문에 불편했던 분들 많으셨죠. 그런데 이 틈을 타서 ‘카톡 복구 파일’이라는 스미싱 문자메시지가 유포되고 있대요. (하… 인류애 파사삭💔)

카톡 먹통도 짜증 나는데 이러기야?

지금 온라인에서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틈을 타 스미싱 문자와 해킹 메일이 유포되고 있다는데요. 우리 사원님들 중에서도 “카카오톡 복구 파일입니다”라며 ‘KakaoTalkUpdate.zip’ 파일이 첨부된 문자를 받은 분이 계신다면 당장 삭제해주세요! 문자에 첨부된 파일은 카카오톡의 복구 파일이 아니라 👿악성 프로그램이거든요. 또 카카오에서 보내는 것처럼 위장한 안내 문자를 받은 분 계세요? 이 문자에 있는 링크를 누르면 피싱 사이트로 연결돼 카카오톡 아이디로 로그인을 유도하는데요. 카카오 측은 “장애 복구 과정에서 별도의 파일 설치를 요구하거나, 새로운 사이트에 로그인을 요구하지 않는다”며 사칭 문자에 🚫주의하라고 당부했어요. 만약 악성코드 감염 등 피해를 당했다면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 홈페이지에 즉시 신고하고, 무상 보안점검 서비스인 ‘내 PC 돌보미’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지원받을 수 있대요!

네이버페이인데 네이버페이 아님

요즘 중고 거래 이용하는 분들이 많으시죠? 그런데 판매자와 직접 만나는 게 아니라 📦택배로 물건을 받게 되면 사기당하는 건 아닐까 불안할 때 있잖아요. 그런 분들을 위한 결제 시스템이 바로 ‘에스크로’라는 안전 거래인데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신용이 확실하지 않을 때, 제삼자가 중개하는 매매 보호 서비스를 말해요. 구매자가 제삼자에게 입금한 뒤 배송이 완료되면 제삼자가 판매자에게 돈을 보내주는 거죠. 이때 제삼자는 거래대금의 일부를 💸수수료로 받는데요. 우리가 잘 아는 ‘네이버페이’가 이런 일을 해요.

그런데 최근 들어 네이버페이를 사칭한 사기 사건이 늘고 있대요.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먼저 안전 거래를 하자고 제안한 뒤, 결제 링크를 보내는 수법인데요. ‘naver.pay’로 시작하는 주소로 들어가면 실제 네이버페이 결제 화면과 거의 똑같은 화면이 나온다고. 또 배송지 주소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계좌번호가 나오는데 이름 뒤에 ‘네이버페이’라고 나와 의심 없이 🏧송금하게 만드는 거예요. 이 밖에도 네이버 스토어에 물건을 판매한다고 올린 뒤 자세한 문의는 카카오톡으로 받는다고 개인 거래를 유도해 사기를 치는 수법도 있다고.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이렇게 유명 플랫폼을 똑같이 모방하기 때문에 피해자들이 속을 수밖에 없었던 건데요. 그렇다면 이런 수법에 당하지 않는 방법은 뭘까요? 네이버페이는 안전거래를 사칭한 🎣피싱 사기 사례가 급증하자 이용자 주의사항을 내놨는데요. 우선 상품 거래 시 판매자가 외부 링크 또는 카카오톡을 통해 안전 거래를 유도한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판매자가 공유한 주소가 ‘http’로 시작하고 ‘naver.com’으로 끝나는지 확인할 것. 또 무통장입금을 결제 수단으로 요청할 경우에는 계좌번호의 예금주가 ‘네이버페이’가 맞는지 체크하는데, 앞에 개인의 이름이 들어간다면 사기래요. 예를 들면 ‘홍길동(주)네이버페이’ 같은 거죠. 다른 주의사항이 궁금한 분들은 👉여기서 확인해 주세요! 혹시 이미 피해를 입은 분들이 계신다면 ‘👮‍경찰청 사이버 지킴이’로 신고하면 된다고 해요.

어때요? 여러분들은 이런 스미싱 문자를 받으면 속지 않을 자신 있으세요? (그런지 : 🙅‍NO…) 사기 치는 수법들이 너무 교묘해서 피하기 어렵겠지만, 오늘 알려드린 주의사항을 꼭 기억해서 우리 사원님들은 이런 수법에 당하지 않길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