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7
share
스크랩

카톡! 아니 일상이 마비되었습니다

지난주 토요일 그런지 사원은 친구와 약속에 한 시간이나 늦어버렸대요. 카카오T 앱이 먹통이 돼서 🚖택시를 잡을 수 없었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카카오톡까지 오류가 생겨 친구에게 연락도 바로 하지 못했다고. (그런지 : 친구야~ 미안😭)

불이 났어요!🔥

그런지 사원처럼 중요한 약속에 늦거나 📳연락을 하지 못한 분들 많으셨죠? 이런 일이 일어난 이유는 카카오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건물에 불이 났기 때문이에요. 지난 토요일 오후 3시 33분, 경기도 성남 분당구의 SK 판교 캠퍼스 지하 3층 배터리실에서 화재가 발생했는데요. 이 화재로 카카오가 입주한 데이터센터의 서버 서비스 🔌전원이 차단됐어요. 카카오 측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 큰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밝혔지만, 장애가 10시간 이상 이어져 카카오톡 12년 역사상 가장 긴 장애로 남게 됐대요.

(고요) 온 세상이 멈췄어요

이번 데이터센터의 화재로 단순히 카카오톡만 문제가 생긴 건 아니고요. 카카오톡을 비롯해 카카오T, 카카오페이, 카카오맵, 멜론, 카카오 게임즈 등 카카오와 관련된 앱의 대부분이 먹통이 됐는데요. 특히 주말 저녁 시간에 발생한 문제라 이용객들의 불편이 더 컸다고 해요. 카카오톡은 모바일은 물론 💻PC 버전까지 모두 사용할 수 없어서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분들의 불편함이 더 컸는데요. 특히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의 오류로 예약이나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자영업자들의 피해도 컸어요. 또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구매한 기프티콘도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도 이어졌다고.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는 아예 접속조차 되지 않아 결제를 못 하는 경우도 있었대요.

꽁꽁 묶여버린 두 발👞

또 카카오T 앱이 먹통이 되면서 택시 기사들은 콜을 받을 수 없었는데요. 승객들은 🚖택시를 부를 수 없고, 택시 기사는 승객을 찾아 거리를 헤매는 상황이 발생한 거죠. 한 카카오 킥보드 이용자는 서비스 장애로 킥보드를 반납할 수 없게 되면서 요금이 50만 원을 넘겼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는데요. 카카오 🛴킥보드는 이용 시간만큼 요금이 정해지는 시스템으로 이용자가 직접 ‘이용 종료’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앱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 요금이 올라간 것으로 보여요.

하루 500건만 가능! 이건 또 무슨 소리?

카카오톡 먹통 사태로 오랜만에 ✉문자메시지를 써봤다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런데 문자를 카카오톡처럼 한 번에 여러 개씩 보내다가 “불법 스팸 방지를 위해 일 500건까지만 발송 가능하며 스팸이 아닌 사유 입증 시 추가 발송할 수 있다”는 경고 문자를 받은 분들도 있대요. 2009년 11월, 방송정보통신위원회가 나날이 증가하는 스팸을 차단하기 위해 하루에 보낼 수 있는 문자의 수를 500건으로 줄였기 때문. 이 조건은 이동 통신 3사 모두에 적용되는데 평소에 이렇게 문자를 많이 쓸 일이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이 모르고 있었던 거죠. 경조사 🔔알림이나 동창회 등 대량으로 문자를 발송해야 하는 경우에는 각 이통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자메시지 발송량 제한 예외 처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고 해요!

피해보상 받을 수 있을까?

카카오톡은 월평균 이용자 수가 약 4,700만 명 정도로 국내 메신저 시장 점유율이 85%나 되고, 카카오T의 택시 호출 시장 점유율도 80% 이상인데요. 거의 전 국민이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런 카카오 서비스가 먹통이 되면서 불편함을 겪은 이용자들이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카카오톡은 💸무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보상을 받을 수는 없을 것 같다고. 다만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나 다음 프리미엄 메일 등 유료 서비스는 보상받을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세부 약관은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멜론과 📚웹툰 이용객들은 이용 일자를 3일 연장해 주기로 했다고

카카오는 이번 서비스 장애에 대해 사과하고 앞으로 이런 사건이 발생하더라도, 불편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재발 방지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카카오 하나만 있어도 다 되는 편리함이 오류가 생기자 순식간에 아무것도 사용할 수 없는 불편함으로 바뀌어 버렸다는 사실이 놀라우면서 무섭기도 하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