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3
share
스크랩

🐤오리가 왕 크면? 왕 귀엽다…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8년 전인 2014년 10월. 벚꽃이 피는 봄도 아닌데, 서울시 송파구 석촌호수에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던 적이 있었죠. 바로 호수 위에 등장한 거대한 새끼 오리, 🐤‘러버덕’ 때문인데요. 우리 모두를 귀여움이라는 호수에 허우적거리게 했던🏊 그 러버덕이 다시 돌아왔다는 소식이에요! (그런지 : 어서와~ 한국은 두 번째G?😉)

(왼쪽부터) 2014년 당시 러버덕, 2022년 다시 돌아온 러버덕
(왼쪽부터) 2014년 당시 러버덕, 2022년 다시 돌아온 러버덕
/ 출처 : 연합뉴스, 14F 뉴스레터 제작 사원(!)

러버덕 프로젝트 ㄱ나니?

2014년 10월 14일부터 11월 14일까지 한 달간 약 500만 관람객이 찾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던 ‘러버덕 프로젝트’를 기억하시나요?🤔 위 사진처럼 고무 오리를 거대하게 만들어 강이나 호수에 띄우는 프로젝트를 말하는데요. 당시 인증샷 핫플로 떠올랐을 뿐만 아니라🤳, 설치하자마자 바람이 빠져 풀썩 넘어진 러버덕의 사진이 SNS를 타고 공유되면서 ‘시차 적응 중이다’, ‘목말라서 물 마시는 중이다’, ‘덕무룩이다’ 등 각종 유행어와 짤을 만들어내기도 했죠! 심지어 기업들도 이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치기도 했는데, 예를 들어 에너지 음료 기업인 ‘레드불’은 러버덕이 넘어진 사진에 레드불을 마시는 것처럼 합성해 ‘힘을 내요, 러버덕’이라고 표현하기도 했어요.🤣

그렇게 🔥많은 화제가 됐던 러버덕이 무려 8년 만에 다시 돌아온 건데요. 이번에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더 튼튼한 원단으로 제작됐고요, 키도 약 1.5m가량 더 커졌다고 해요. 그리고 다가오는 🎃핼러윈을 맞아 ‘레인보덕’, ‘드라큘라덕’, ‘스컬덕’, ‘고스트덕’이라는 4마리의 친구들도 함께 왔다고 하는데요. 혹시 곳곳에 흩어진 친구들을 만나보고 싶은 사원님 있으신가요? 이번 전시는 10월 31일까지 진행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 귀여움, 전 세계가 알아야 해🥰

그런데 사원님들! 러버덕이 해외파(?)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러버덕 프로젝트’는 네덜란드 출신의 설치 미술가, 플로렌타인 호프만의 작품이라고 해요. 2001년, 그가 박물관에서 옛 도시를 그린 풍경화를 보고, ‘🏙️도시를 배경으로 현대적인 물건을 배치하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리면서 시작됐다고. 그러니까 현대적인 물건으로 우리가 흔히 욕조에서 가지고 노는 장난감인 고무 오리, 즉 러버덕을 선택한 거죠. 이후 그는 ‘세계를 하나의 욕조로 설정하고, 국적도 성별도 없는 러버덕을 통해 평화를 말하고 싶다’라는 목표를 세웠고요, 2007년 프랑스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 16개국을 돌며 ‘러버덕 프로젝트’를 전파하고 있어요.😎

러버덕이 평화와 행복의 상징이 된 이유

이렇듯 러버덕이 전 세계를 돌며 전하는 메시지는 바로, 평화와 행복.💕 그런데 이러한 상징성을 갖게 된 것은 그의 전시가 이루어지기 훨씬 전인 1992년부터였다고 해요. 당시 홍콩에서 미국으로 향하던 🚢화물선이 폭풍을 만나 컨테이너 하나를 떨어뜨렸는데, 그 안에 러버덕 장난감이 무려 2만 8천여 개가 들어있었대요. 즉, 수많은 러버덕이 바다를 떠돌게 된 것!😱 하지만 비극으로 끝날 줄 알았던 이 사건은 훗날 해양학자의 조류 연구에 큰 도움을 줬다고 해요. 또 우연히 바다에서 러버덕을 발견한 사람들이 행복해하면서 자연스레 ‘평화와 행복’이라는 상징성도 갖게 됐고요. 호프만도 이번 전시를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서울 시민들에게 위로와 희망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하기도 했죠!

흔들의자로 다시 태어난 러버덕
흔들의자로 다시 태어난 러버덕 / 출처 : 연합뉴스

그리고 우리는 러버덕이 전 세계를 돌아다닌다고 표현하지만, 사실 나라마다 새롭게 만들어진다고 해요. 그럼 전시가 끝나면 러버덕은 어떻게 되냐고요?😮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다시 태어난대요!♻️ 2014년에도 에코백과 흔들의자로 만들어졌고요.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전시가 끝난 뒤,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해요!

* 업사이클링 : 재활용할 수 있는 옷이나 의류 소재 따위에 디자인과 활용성을 더하여 가치를 높이는 일.

어디론가 나들이 떠나기 참 좋은 요즘, 우리 행복과 평화의 기운을 받으러 러버덕 구경하러 가볼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