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1
share
스크랩

카톡, 넷플, 배달 다 ‘이거’로 하는 거G

사원님은 하루를 어떻게 보내나요? 그런지 사원은 아침에 출근해 14F뉴스레터📧 읽기로 하루를 시작! 협력 업체들과 메신저를 주고받으며 열일🔥하고요, 퇴근 후 배달 앱📱으로 주문한 음식🍕과 함께 넷플릭스에서 영화🎬 한 편 감상하고 잠이 든다고 해요.💤 역시 인터넷만 되면 다 되는 세상! 그런데 이 모든 게 ‘클라우드‘☁가 있기에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 클라우드 서비스가 뭐G?🤔

실존하지만 잡히지 않는 구름☁처럼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통해 접속할 수 있는 서버가 있고, 그곳에 사용자의 콘텐츠를 저장해 필요할 때 꺼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해요. 흔히 ‘클라우드’하면 사진🖼이나 파일📁 등을 저장하는 서비스를 생각할 텐데요, 그 서비스가 맞아요. 하지만 IT업계에서 활용하는 클라우드는 단순히 저장의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거예요.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해서 서버나 네트워크 등을 인터넷으로 빌려주는 렌탈 서비스라고 보면 되는데요, 현재 대부분의 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어요. 쉽게 말해 인터넷상에 커다란 데이터 창고가 있고, 여기에 이용료를 지불하고 각자 자신들만의 방🚪을 받아서 쓰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돼요. 기업이 서버를 직접 구축할 필요가 없어 비용 절감도 할 수 있고요, 서버 크기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데이터 공간이 다 차서 버벅거릴 일도 없죠.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로는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있어요. 

우리 생활에 어떻게 활용되G❓

요즘은 넷플릭스💻를 통해 오징어 게임 등 우리나라 드라마를 전 세계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어떻게 그 많은 사람이 동시에 같은 영상을 끊김 없이 볼 수 있을까요? 바로 클라우드 업체가 전 세계🌐 곳곳에 데이터센터를 갖추고 있어서 지역마다 가까운 데이터센터에서 서버를 끌어다 쓴다고 생각하면 돼요. 와이파이📡가 잘 터지도록 데이터 공유기가 세계 곳곳에 갖춰져 있는 거죠. 

그리고 14F가 사원님들께 매주 월/수/금마다 뉴스레터📧를 동시에 발송하거나, 배달 앱📱을 통한 실시간 주문 역시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대용량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바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심지어 클라우드 서버를 지구 밖, 우주🌌에서도 쓸 수 있어요! 최근 각 국가가 우주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고 있죠. 이때 인공위성에서 보내오는 각종 이미지와 영상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신속한 분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게 ‘클라우드’래요.

☁ 클라우드, 그거 어떻게 배울 수 있는 건데?🧐

IT산업에서 필수가 된 클라우드 서비스!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무려 4,820억 달러(약 640조 원)로, 2025년엔 8,375억 달러(1,100조 원)로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그와 함께 관련 유망 직업들👩‍💻도 생겨나고 있어요. 하지만 클라우드가 매우 좋은 전망을 갖고 있어도 생소하고 잘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인데요, 마침 AWS Korea에서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는 클라우드 기초” 를 주제로 AWSome Day 행사를 진행한다고 해요. 게다가 무료라는 사실!

클라우드에 1도 모르는 입문자👶를 위한 기초 지식 위주의 강연이 준비되어 있어요.👩‍🏫 클라우드 기초 개념부터 IoT, 에지 컴퓨팅 등 AWS 클라우드로 구현할 수 있는 혁신 방법까지! 클라우드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배울 수 있는데요, 3시간이면 클라우드 완전 타파 가능! (참석 시 증명서도 받을 수 있G~😉) 이 밖에도 관련 직업, 서비스 등 클라우드에 대해 궁금한 점은 AWS 전문가에게 뭐든 실시간으로 물어볼 수도 있대요. 이번 컨퍼런스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미리 등록하면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는데요, 평소 클라우드에 관심이 있었거나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사원님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