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4
share
스크랩

전 세계가 사랑하는 K-heart ❤️

매년 이모지 국제기구라고 할 수 있는 유니코드 컨소시엄(Unicode Consortium)에서 새로운 이모지를 출시하고 있죠!🎉 이번에도 31개의 새로운 이모지를 곧 사용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미리 보고 싶은 사원님은 여기 클릭!) 그렇다면 올해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한 이모지는 무엇일까요?🤔 최근 어도비(Adobe)에서 ‘2022 글로벌 이모지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이모지 사용자 1만 명을 대상으로 이모지 사용 현황을 조사했다고!🔍 과연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한국인 특 : 이모지 없으면 정말 못 살아😤

사원님들은 평소 이모지를 얼마나 많이 사용하시나요?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응답자의 75%가 매일 최대 50개의 이모지를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한국인들의 이모지 사랑이 남달랐다고 해요!💘 

먼저 직장에서 이모지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지난 뉴스레터를 통해서도 알려드렸는데요. 실제로 숫자로 증명됐다는 사실!😮 응답자의 86%가 직장에서 활발하게 이모지를 사용 중이라고 답했는데요, 이는 전 세계 평균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라고 해요.↗️ 또한, 연애에서도 마찬가지였다고 하는데요. 관심 있는 사람과의 대화에서 이모지를 사용한다는 답변이 89%로 역시나 전 세계 평균보다 높았고요. 게다가 서로 이모지를 많이 주고받을수록 관계의 발전을 기대한다는 답변도 84%로 나타났다고 해요. 즉, 한국인에게는 이모지가 효율적인 소통 수단이자 강력한 감정 표현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는 거죠!

이처럼 일상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이모지를 보고 있자니, 과연 앞으로 이모지가 어디까지 사용될지 궁금해지기도 하는데요. 어쩌면 다양한 분야에서 이모지가 사용될지도?🤩 75%가 이모지를 통해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요. 또 56%는 알파벳과 숫자가 아닌 이모지로 구성된 URL을 클릭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어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이모지는?

내용 출처 : 어도비

이렇게 일상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모지! 그렇다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모지는 무엇일까요? 바로 1위는 ❤️, 2위는 😍, 3위는 😄, 4위는 🥰, 5위는 👍. 그리고 최근 발표된 이모지 중에서는 K-heart, 즉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는 손가락 하트 이모지를 가장 선호했다고 하는데요. 놀라운 사실은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는 것! 요즘 외국 스타들이 손가락 하트를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잖아요? 전 세계에서는 무려 2위라고! 1위는 피부색이 서로 다른 악수라고 해요.

다음에는 김치 이모지도…?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하던 손가락 하트가 어떻게 전 세계가 사용하는 이모지로 출시될 수 있었을까요? 사실 누구나 이모지를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전 세계가 모두 사용하려면 국제 규격에 맞는 이모지, 즉 앞서 말한 유니코드 컨소시엄에서 출시하는 이모지여야 한다고 해요. 참고로 유니코드 컨소시엄은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 등의 기업들이 함께 손을 잡고 만든 기업이라고. 이에 매년 많은 나라에서 자신들의 문화를 담은 이모지를 유니코드 컨소시엄에 제안하고 있다는데요. 경쟁이 그렇게 뜨겁다고!🔥 

실제로 ‘왜 손가락 하트는 있는데, 김치 이모지는 없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이미 2019년에 제안했다가 아쉽게 심사 탈락했다고 해요.😔 그래도 그 경쟁 속에서 손가락 하트가 당당히 선정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자랑스러운 일!😎 유니코드 컨소시엄은 손가락 하트를 출시하면서 “케이팝 팬들에게 인기 있는 손가락 하트는 독특한 이모티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고 해요.

이제는 이모지를 만국 공통어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우리 문화가 담긴 이모지가 더 뜻깊게 느껴지는 것 같은데요! 사원님들은 앞으로 어떤 이모지가 출시됐으면 좋겠나요?😄 (그런지 : 일단 김치 다시 도전하고, 한복, 경복궁, 14F(?) 가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