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9
share
스크랩

(쓰레기까지)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사원님들은 이번 추석 선물로 어떤 걸 받으셨어요? 🍎🍍과일 세트? 아니면 역시 추석 선물의 스테디셀러, 햄 통조림 세트? 💸금일봉 두둑하게 받으신 분도 계신가요? (부럽다…🤑) 우리 그런지 사원은 받아온 선물을 정리하고 보니 쓰레기통이 가득 차버려서 ‘내가 선물이 아니라 쓰레기를 받아온 건가?😅’ 싶었대요.

내가 받은 건 🎁선물인가, 쓰레기인가?

그런지 사원처럼 선물 세트 정리하다가 분리수거만 여러 번 했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실제로 환경부가 작년 추석 연휴 이후 전국의 민간 선별장 154곳을 조사한 결과, 추석 이후의 폐기물 반입량이 연휴 전보다 69.5%나 증가했대요! 이렇게 명절마다 🎁선물 세트에서 나오는 쓰레기가 많다 보니 정부는 매년 명절 전후로 과대포장 단속을 하고 있어요. 작년 추석에는 1만 1,417개, 올 설에는 1만 2,049개 제품을 점검했는데요. 과대포장으로 적발된 제품은 각각 77개, 55개로 전체의 1%밖에 안 됐대요. 우리가 생각하는 과대포장과 법적으로 규정하는 과대포장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라는데,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까요?🧐

📱모바일쿠폰으로 선물하잖아?

요즘은 직접 선물을 주기보다는 모바일 쿠폰으로 선물하는 경우가 더 많잖아요. 그런데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이런 규정이 적용되지 않아요. 올해 4월, 환경부가 📦택배로 배송하는 음식, 가공식품, 화장품 등에 대한 포장 기준과 일회용 포장 공간 비율 및 횟수 등을 추가한 📜개정안을 마련했는데요. 판매자의 준비 기간을 고려해 2년간 유예 기간을 두기로 했기 때문이에요. 이번 🌾추석에 온라인으로 판매한 선물 세트는 과대포장에 대한 규제를 받지 않았던 거죠.

이제 대세는 🌿친환경 포장

그래도 긍정적인 변화는 있어요. 🛒대형 마트나 백화점에서 선물 세트 포장을 친환경 소재로 바꾸고 있거든요! 🍈🍊과일 바구니는 종이로 대신하고 과일을 포장할 때도 스티로폼 대신 재생 용지를 사용하는 거죠. 보냉가방에도 물과 전분으로 만든 🧊아이스팩을 넣어주고요. 또 작년부터 햄 통조림에서 노란 뚜껑을 없애고 있었는데요, 올해는 겉면에 붙였던 비닐도 없애는 등 조금씩 바뀌고 있어요!

아직 과대포장 규정에 허점이 있긴 하지만 마트나 백화점에서 친환경 소재로 만든 🎁선물 세트를 선보이는 건 긍정적인 일인 것 같아요. 이렇게 조금씩 바뀌다 보면 언젠가 과대포장 없이 🌿친환경 소재로 만든 선물 세트만 출시되는 날도 오지 않을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