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9
share
스크랩

세계가 얼쑤! 조선팝팝팝🌟

사원님들, 한때 대한민국 전체를 들썩거리게 했던 이날치의 🐅<범 내려온다>를 기억하시나요? 당시 ‘1일 1범’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날 정도로 인기가 많았는데요. 국악계에서는 예견된 일이었다는 반응이 많아요. 우리는 잘 몰랐지만, 이미 예전부터 새로운 국악이 전 세계 무대를 장악하고 있었거든요!😎

전통을 넘어 ‘힙’으로! 새로운 국악의 탄생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대중들이 국악을 바라보는 시선은 한결같았어요. 그저 옛날에 있었던 음악, 그리고 재미없는 음악. 누군가 ‘나 국악 들어’라고 하면 생소하게 들릴 정도였으니까요.😢 이런 이유로 국악계에서는 전통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추구해야 한다는 과제가 생겼고, 결국 🎸팝, 재즈, 록 등과 접목한 지금의 🆕새로운 국악을 탄생하기에 이르러요.

국악의 무대는 🌏세계에 있다

새로운 국악이 본격적으로 세계 무대에 오르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미국과 영국의 팝이 전부였던 음악 시장에 각국의 음악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이른바 ‘월드 뮤직’ 시대부터예요. 실제로 2010년, 세계 최대 월드 뮤직 페스티벌 ‘워맥스(WOMEX, World Music Expo)’에서 우리나라 국악 그룹이 개막식을 장식했는데요. 국악이 통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고.🤩 이를 발판 삼아, 이후에도 많은 국악 그룹이 세계 무대로 진출했고요. 현재는 전석 매진을 기록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티켓 파워를 보여주고 있대요!

악단광칠
악단광칠 / 출처 : 인스타그램 @adg7_official

대표적으로 굿과 민요를 록으로 풀어낸악단광칠’은 우리나라보다 해외에서 더 인기가 많은 국악 밴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19년 ‘워맥스’ 무대를 시작으로 올해에는 북미, 유럽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쳤어요. 또 국악 포스트 록 밴드잠비나이’는 블랙핑크, 에스파도 참가한 ‘코첼라(Coachella Valley Music and Arts Festival)’, 세계 3대 뮤직 페스티벌인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South by Southwest Music Festival)’ 등 다양한 세계 무대에 올랐고요. 방탄소년단이 출연한 미국 유명 음악 방송인 ‘타이니 데스크(Tiny Desk)’에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게다가 국악 재즈 밴드블랙스트링’은 쇼케이스만으로 월드뮤직 유명 레이블 ‘ACT Music’과 앨범 계약을 이뤄냈고, 한국 음악가 최초로 영국 ‘송라인즈 뮤직 어워즈(Songlines Music Awards)’에서 최우수연주상을 받았어요.

세계에서 먹히는 이유는?🤔

K-POP부터 영화, 드라마까지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문화에 관심이 뜨거운 지금🔥, 자연스레 국악으로도 이어졌다는 거예요. 과거와 달리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으로 국악을 쉽게 접할 기회가 늘어난 것도 한몫했고요. 또 세계 팬들이 주목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국악의 본질이라고 하는데요. 국악과 굿, 복색에 담긴 의미는 물론 ‘한’이라는 정서에도 관심을 보인다는 거죠. 심지어 이날치와 입과손스튜디오의 판소리의 다른 점이 무엇인지 분석까지 한다고.😱 그러니까 이제 전 세계에서 국악이란, 단순히 다른 나라에서 온 생소한 음악이 아닌 일종의 장르로 인정받고 있다거예요.

아는 만큼📚 들린다👂

이렇게 국악이 세계적으로 주목받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국악을 이어오고자 했던 우리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최근 국악 교육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대요.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에 따르면, 교육부가 개발 중인 ‘2022 개정 음악과 교육 과정’에서 국악이 축소됐고, 이는 추후 교과서 집필에도 영향을 끼쳐 앞으로 학교에서 국악을 제대로 가르칠 수 없게 된다는 건데요.

이에 교육부는 아직 연구 중인 상황이라며, 국악 교육의 축소는 없을 것이라고 거듭 밝혔어요. 8월 말에 ‘국민 참여 소통 채널’을 통해 국민의 의견을 추가로 들을 계획이라고도 했고요. 12월에 최종안이 결정되기 때문에 아직은 지켜봐야겠지만, 부디 국악계에서 우려하는 일만은 없었으면 좋겠네요🙏

이날치가 쏘아 올린 작은 공으로 우리나라에서도 국악을 향한 관심은 올라갔다고는 하지만, 사실 아직은 더 나아가야 하는 것이 분명하죠.😔 국악처럼 우리나라가 오롯이 담겨 있는 음악이 또 있을까요? 앞으로는 K-POP과 함께 전 세계를 놀라게 만든 🌟조선팝, 국악에도 꾸준히 관심을 가져보자고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