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0
share
스크랩

돈이 있는데 왜 신차🚗 뽑질 못하니

혹시 자동차🚗 살 계획 있으신 사원님 손~!🙋‍♀️ 요즘 천정부지로 치솟는 자동차 가격에 ‘오늘 사는 게 가장 싸다‘는 말도 나올 정도라고 해요. 하지만 비싼 돈 주고 사도 당장 탈 수가 없어서 최근 중고차가 귀하신 몸이 됐대요.

오늘이 제일 싸요. ‘카플레이션’🚗📈

카플레이션은 ‘자동차(car) + 인플레이션’을 합친 말로, 원자재 가격 상승과 더불어 공급보다 넘치는 수요 등으로 자동차 가격이 치솟는 현상을 뜻해요.📈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각종 원자재⚙의 가격이 오르고 코로나19 팬데믹😷 여파에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하면서 자동차 생산에도 차질이 생긴 건데요, 현재 현대차·기아의 인기 차종은 지금 계약해도 최장 18개월을 기다려야 신차를 받을 수 있다고 해요.😱 현대차의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18개월,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16개월, 제네시스 GV도 18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수요는 높은데 출고되는 차량이 터무니없이 적대요.💦

생긴 건 똑같은데~ 가격이 다르다?🚙↘🚙↗

생산 단가 자체도 오르고 수요도 몰리면서 자연스레 차량 가격도 오르고 있는데요,💸 지난달, 국내에 판매되는 주요 자동차 중 가격이 인상된 차종만 7종에 이른다고 해요. 하지만 회사마다 가격 인상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고 하는데요.

먼저, 세계 1위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생산 비용이 오르는 대로 전기차 가격에 바로 반영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시가 테슬라’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지난달에도 국내에서 판매되는 가장 저렴한 모델인 ‘모델3’의 롱레인지 트림의 가격이 기존 8,352만 원에서 8,469만 원으로 117만 원이 올랐어요.올해 들어서만 6번째 가격 인상이라고.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1년 동안 가격이 41.2%가 오른 거래요.↗ 다만, 테슬라는 계약 후 가격이 올라도 계약📝 시점 가격에 차량을 인도 받을 수 있어요. 

반면, 국내 완성차 업체는 이전 모델에는 없던 편의사양을 기본 옵션으로 추가➕해 가격을 올리고 있어요.↗ 기아의 연식변경 스포티지의 경우, 하이패스,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 등 고객들이 선호하는 옵션이 기본으로 들어가며 가격은 최대 61만 원까지 올랐고요, 현대차의 연식변경 쏘나타에는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지능형 안전 기술 등이 들어가 최대 97만 원까지 인상됐어요. 또한, 일부 모델은 별다른 개선 없이 연식변경만으로 가격을 올린 브랜드도 있대요. 

*연식변경 : 해가 바뀌면서 이뤄지는 부분적인 상품성 개선

문제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계약 시점의 가격이 아닌 고객에게 차량이 인도될 때🧍‍♂️🚘의 가격으로 계산된다는 건데요, 2022년형 모델을 계약했어도 연식변경 모델이 출고되면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할 수 밖에 없어요.

당장 탈 수 있는 중고차🚗💨가 인기 만점

신차를 계약해도 인도 기간이 길어지고 가격까지 오르는 상황이다 보니, 소비자들은 즉시 받을 수 있는 신차급 중고차로 눈을 돌리고 있대요. 보통 신차급 중고차는 출고 1년 이내의 최신 모델이면서 주행거리도 최대 1만km대 이하인 차를 말하는데요, 제조사의 보증기간이 남아있고 출고 대기 없이 바로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인기를 끌고 있대요.👍 한 중고차 플랫폼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만 신차급 중고차 판매량이 29% 증가했다고 해요. 심지어 인기 차종 중엔 신차 가격보다 중고차가 비싼 ‘가격 역전’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다고.🔀

중고차 살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중고차의 가격도 중요하지만, 이전등록비, 취·등록세, 보험료, 자동차세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지출 가능한 금액💰을 정해 놓고 예산에 맞춰 사야 해요. 그리고 같은 연식의 모델이라도 주행거리나 옵션, 사고 유무에 따라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가격을 우선으로 할 것인지, 옵션을 우선으로 할 것인지 등 ✅선택의 기준을 확실히 정하는 게 좋아요. 그 후엔 엔카·케이카 등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이나 정부가 운영하는 ‘자동차365‘ 사이트 등을 통해 시세 정보를 꼭 확인 하고요, 원하는 매물이 있다면 자동차등록원부📜 확인을 통해 차량에 대한 압류나 저당 설정 등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해요. 무엇보다 현장에 가서 실물 확인은 필수죠~ 👀

아, 그리고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겼을 때 오염된 부분이 있거나 교체된 흔적이 있다면 침수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또한 침수차량은 모든 차 문을 닫고 에어컨을 틀었을 때 악취가 난대요.🦨💨 

카플레이션으로 하반기에는 자동차 가격이 더 오를 전망이라는데요, 중고차를 고려하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 꼼꼼히 잘 따져보고 구매하시길 바랄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