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5
share
스크랩

물가 잡는 건 좋은데 영끌은 어쩔😭

지난 수요일(13일), 한국은행이 사상 최초❗ ‘빅스텝‘👣을 단행해 금융계가 떠들썩하죠. 이게 왜 큰일인지 모르시겠다고요? 오늘 레터에서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빅스텝이 뭐G?🤔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를 올렸다는 건데요, 여기서 ‘기준금리’란 한 나라의 금리 체계의 기준🙋‍♀️이 되는 정책 금리로, 예·적금, 대출 금리 등 시중금리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모든 금융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어요. 그런데 이번에 ‘빅스텝’으로 기준금리가 연 1.75%p에서 2.25%p로 0.5%p 인상된 거예요!📈 우리나라 기준금리가 빅스텝을 밝은 건 1999년 기준금리가 도입된 이래 처음이래요. 세 차례 연속으로 금리를 인상한 것 역시 사상 최초라고.
그리고 기준금리가 2%대가 된 것도 7년 만이라고 해요.

왜 자꾸 올리는 거야?😢

요즘 미친 듯이 오르는 물가를 잡기 위한 거예요.📈 물가가 어느 정도 올랐냐면요, 통계청에 따르면,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년 전보다 6%올랐다고 해요. 외환위기였던 1998년 11월(6.8%) 이후 첫 6%대로 약 2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거래요.😱 문제는 물가가 앞으로 더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이걸 잡기 위해 금리를 올리는 건데요, 금리를 올리면 대출 이자도 올라가니까 지출에 대한 압박이 오고, 소비를 덜 하게 되면서 물가가 떨어질 거라고 보는 거예요.📉 

또 하나의 이유는 지금 미국이 금리를 미친 듯이 올리고 있기 때문이에요. 미국은 지난달 기준금리를 무려 0.75%포인트(자이언트 스텝)🦶 인상했는데요, 현재 미국의 정책금리는 연 1.5~1.75%p로 7월 말에 한 번 더 자이언트 스텝을 밟을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만약 그렇게 되면 미국의 기준금리가 한국을 역전하는 일이 발생해요.🔀 그게 무슨 상관이냐고요? 미국의 기준금리가 한국보다 높아지면 국내의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고요, 또 원화 가치 하락으로 이어지면 수입 물가도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서 우리도 올릴 수밖에 없는 거래요.

비상🚨 대출 이자 난리 난리나~~!

금리 인상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건 바로 대출받은 사람들! 특히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 빚투(빚내서 투자) 등 무리하게 대출받았던 사람들에게는 비상이에요.☠ 기본적으로 기준금리가 높아지면 대출 상품에 적용하는 금리도 올라 이자 부담이 커지기 때문인데요, 국내 가계대출 중 변동금리 비중이 약 77%에 달한다고 해요.

한국은행에 따르면 기준금리가 0.25%p 오를 때마다 대출자 1인당 평균 이자 부담이 연간 16만 1천 원씩 늘어나는 것으로 계산되고요, 0.5%p 인상을 적용하면 이자가 연간 32만 2천 원이 더 늘어난대요. 지난해 8월 이후 기준 금리가 1.75%p 올랐는데 단순 계산해보면 약 1년 만에 1인당 연간 이자가 114만 원이 늘어난 셈이라고.💸 

이미 지난 13일 5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신용등급 1등급, 금융채 6개월 기준) 금리는 연 4.10~5.47%로 지난달보다 약 0.6%p 올랐는데요, 앞으로 더 오를 거라는 거죠.

어디까지 올라가는 거예요?↗연말까지 쭉쭉~~간다!

지난 13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빅스텝’ 단행 후 “당분간 높은 물가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어요. 즉 앞으로 기준금리를 더 올리겠다는 것. 당분간 0.25%씩 계속 인상⬆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연말이 되면 기준금리가 2.75~3%까지 오를 수 있다고 보고 있대요. 다만, 3%가 될지는 주요 선진국 금리와 국제유가, 경기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대출 이자 줄이는 방법 없을까❓

취직했거나 승진했다면 지난 레터에서 소개해드렸던 금리인하요구권을 알아보면 좋고요, 장기 대출을 변동금리로 받았다면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어요.  또 🏠주택담보대출 고객이라면, 금리 상한형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는 것도 방법! 금리 상한형 주담대는 변동금리 상품을 이용하는 대출자를 대상으로 이자 상승 폭을 일정 한도로 제한⛔해주는 상품인데요, 기존 대출에 특약을 추가하는 형태로 가입할 수 있다고 해요.✍ 게다가 당분간 가입비를 면제하거나 할인해주는 등 혜택이 늘어날 거래요

기준 금리가 올라갈수록 생계는 더 어려워질 텐데요, 불필요한 지출은 줄이고 아끼는 소비생활을 가져야 할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저는 오늘부터 허리띠 졸라매기 들어갑니다! 우리 사원님들도 화이팅하자구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