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8
share
스크랩

곧 3천? 뛰는 휘발유 위에 나는 경유

요즘 치솟는 기름값에 자동차 두고 대중교통🚌🚇 이용하는 사원님들 많으시죠? 차 있으신 사원님들 중엔 유지비 아끼려고 일부러 경유 차🚙 타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최근 ‘경유가 휘발유보다 싸다’는 공식이 깨졌어요!❌

기름값 아끼려고 경유 차 타는 알지는 최근 비싼 경윳값에 경악을 금치 못했는데…

경윳값 곧 3,000원 임박?!😱

고유가 상황에 휘발유, 경유 등 할 것 없이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는데요,📈 특히 경유 가격이 역대 최고가를 경신 중이에요!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 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지난 11일, 전국 평균 경유 가격이 리터 당 1,947.6원을 기록하면서 휘발유 가격(1,946.1원)을 14년 만에 역전했다고 해요. 그리고 다음 날(12일)에는 역대 국내 경유 최고가였던 1947.75원(2008.7.16 유가)를 넘어선 1950.78원으로 집계됐는데요, 현재 서울의 경유 가격은 이미 2,000원대를 넘어서 일부 주유소의 경유 판매가는 리터당 2,900원돌파했대요.(16일 기준) 서울 중구의 한 주유소는 2,993원에 판매되기도. 이대로라면 3,000원이 되는 건 시간문제일지도 몰라요.⏳

왜 휘발유보다 비싸G?🤔

통상 국내 주유소⛽의 경유 판매 가격은 휘발유보다 리터당 200원 정도 쌌는데요, 국제 석유 시장에서는 경유가 휘발유보다 조금 더 비싸거나 비슷한 수준으로 거래가 되고 있지만 국내로 들어오면 세금이 휘발유보다 적게 붙어 가격이 상대적으로 싼 거라고 해요. (🏗산업용으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산업용 기름이 더 저렴한 것!) 그래서 가솔린(휘발유) 차량보다 좀 시끄러워도 디젤(경유) 차량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그런데 14년 만에 경유가 더 비싸지는 가격 역전 현상이 일어난 거예요. 그 이유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휘발유보다 경유 수급에 더 큰 타격을 받았기 때문이라는데요, 유럽은 전체 사용하는 경유의 60%를 러시아에 의존하고 있는데 최근 수입이 중단되면서 국제적으로 경유 가격이 오르고 덩달아 국내 경유 가격도 상승⬆ 여기에 정부가 유류세를 30% 인하⬇하면서 상대적으로 유류세가 더 비쌌던 휘발유가 경유보다 유류세 인하 혜택을 보게 됐고요, 결국 국제 경유 가격은 휘발유보다 크게 뛰었는데 정부가 깎아주는 세금은 경유가 더 적어서 가격 역전 현상으로 이어진 거래요.🔄

🚛화물차 비상사태🚨 정부 曰 경유 보조금 지원해줄게!

경유를 사용하는 영업용 화물차🚚, 버스🚌 등 운송 물류 업계에 비상이 걸렸어요. 기름값은 크게 올랐는데 화물 운송료는 그대로여서 화물차 운전자들이 기름값 인상분에 대한 부담을 모두 떠안아야 한다는데요, 게다가 유류세 인하로 유류세와 연동되는 ‘유가 보조금’도 함께 줄면서 유류세 인하에 따른 혜택을 제대로 못 받고 있다고 해요.

*유가 보조금 : 2011년 에너지 세제 개편에 따라, 운송업계 부담 완화를 위해 사업용 차량에 유류세 인상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유가 보조금으로 지원

이에 정부는 현재 영업용 화물차, 버스 등에 대해서 경유 가격이 1,850원 이상 오르면 추가분에 대해 50%를 지원해주는 ‘경유 유가 연동 보조금’을 한시적으로 지급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지원 효과가 너무 미비하다는 지적에, 어제 보조금을 더 확대한다고 발표했어요. 한편, 일각에선 사업자만 지원해주는 것에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대요.

⚠기름값이 싸다 싸?! 가짜 기름 조심하세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기름값이 싼 주유소를 찾게 되는데요,👀 만약 기름값이 너무 싸다면 의심할 필요가 있어요. 지난 1월, 경기도 화성의 한 주유소는 다른 주유소보다 기름값이 훨씬 싼 걸로 입소문이 났는데요,🗣 알고 보니 가짜 기름을 만들어 판 거라고 해요. 가격이 싼 난방용 등유와 선박용 면세유 등을 섞었다고. 

또 한 석유 판매업자는 석유 이동 판매 차량의 주유 계기판을 정량보다 덜 들어가도록 조작해 판매했다는데요, 이런 식으로 경기도가 지난 1월부터 넉 달간 적발한 불법 유통 경유는 총 422만 리터67억 원어치나 된대요. 고유가가 계속되면서 석유를 불법 유통하는 사기꾼들😈이 많아졌다고 하는데요, 조심 또 조심하자고요! 

자동차 기름값도 기름값이지만, 경유가 산업 전반에 쓰이는 만큼 앞으로 운송비, 물류비가 올라가면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요, 벌써 한숨이…😯💨 기름값아, 제발 그만 오르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