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8
share
스크랩

😲 넷플릭스, 워너 인수 발표 ㄷㄷ

✅ 넷플릭스가 워너브러더스를 인수하기로 합의했어요.
✅ 엔터업계 최대 규모 인수합병으로 이목이 쏠려요.
✅ 일각에서는 넷플릭스의 지배력을 우려하고 있어요.

슈퍼맨·반지의 제왕·해리포터 등 우리가 잘 아는 ‘메가 프랜차이즈’ 콘텐츠로 유명한 워너브러더스, 사원님들도 익숙하실 텐데요. 그런데 세계 최대 스트리밍 기업 ‘넷플릭스’가 할리우드 명가 ‘워너브러더스’를 인수하기로 합의하면서 글로벌 OTT 시장에 거대한 💥지각변동을 예고했어요.

106조 원 초대형 빅딜

넷플릭스는 지난 5일(현지 시각) 워너브러더스를 인수하기로 하는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어요. 인수 가격은 💸72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06조 원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규모예요. 워너브러더스는 102년 역사의 미국 할리우드와 TV 산업을 대표하는 미디어 기업인데요. 스트리밍 서비스 ‘HBO 맥스’를 비롯해 CNN·디스커버리 등 주요 케이블 채널도 보유하고 있어요. 설립된 지 30년도 채 되지 않은 넷플릭스가 100년이 넘는 역사의 할리우드 대표 기업을 품게 되는 거예요.

이번 워너브러더스 인수전 넷플릭스, 파라마운트, 컴캐스트 3개 기업이 참여하며 경쟁이 치열했는데요. 입찰 과정에서 파라마운트는 입찰 절차와 공정성을 🚨문제 삼기도 했어요. 지난 4일(현지 시각) CNBC에 따르면 파라마운트 측 변호사들은 워너브러더스 최고경영자(CEO)에게 보낸 📜서한에서 “입찰 과정이 일부 경영진 개인의 잠재적 이해관계 등으로 넷플릭스에 유리하게 이뤄지고 있다”라고 주장했어요.

넷플에서 해리포터를?!

넷플릭스의 워너브러더스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면 워너브러더스의 영화·TV 스튜디오, HBO 등 경쟁력 있는 💡핵심 사업 부문을 확보하게 되는데요.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는 CNN 등 기존 케이블 사업 부문은 이번 인수에서 제외돼요. 이에 따라 넷플릭스의 사업 구조와 콘텐츠 전략에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 관심이 모이고 있어요.🔎

‘해리 포터’, ‘프렌즈’, ‘왕좌의 게임’ 등 기존 워너브러더스 인기작들이 넷플릭스 라인업에 합류하게 되면 구독자들의 📺콘텐츠 선택 폭이 크게 넓어질 것으로 보여요. 여기에 넷플릭스가 워너브러더스의 할리우드 스튜디오 기반까지 확보하면 자체 제작 경쟁력을 대폭 강화한 ‘초대형 미디어 🦖공룡’으로 도약할 것으로 전망해요.

남은 건 기업결합 심사

넷플릭스와 워너브러더스의 인수·합병을 위해서는 최종적으로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해요. 지난 5일(현지 시각)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 법무부는 이미 이번 인수가 스트리밍 🌎시장 지배력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기 시작했는데요. 🏛️백악관 역시 이번 거래를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참모들은 우려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넷플릭스는 거래가 무산되거나 정부 승인을 받지 못할 때 8조(58억 달러)에 달하는 역대급 💰위약금을 지급하기로 약속했는데요. 각국의 반독점 감독 기관에서의 승인 절차도 남아있어 최종 마무리까지는 1년 넘게 걸릴 것으로 보고 있어요. 역사적으로 대형 미디어 기업 간 인수·합병이 난항을 겪어 온 만큼 이번 인수 과정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궁금해지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