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노이에서 내년부터 화석 연료를 사용한 오토바이를 금지해요.
✅ 이 지침은 베트남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어요.
✅ 지침에 대해 여러 우려가 꼽혀요.
사원님들, ‘베트남’하면 뭐가 생각나시나요?🤔 길게 줄을 선 오토바이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이제 이런 풍경을 볼 수 없을지도 몰라요.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 주요 도로에서 화석연료 사용을 금지한다고 해요.
하노이, 내년부터 화석 연료 오토바이 금지
베트남의 하노이는 2026년 7월 1일부터 도심 순환 도로 1구역(Ring Road1)에서 화석연료 🏍️오토바이와 모터 달린 자전거를 🚫금지해요. 이번 지침을 시작으로, 향후에는 순환 도로 2, 3구역에도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에요. 호찌민, 다낭 등 주요 도시들도 유사 지침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어요. 또한 개인 소유의 자동차까지 금지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죠.

왜 시행하는 거야?
이 지침은 악화하는 베트남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어요. 하노이는 종종 생기는 짙은 🌫️스모그 때문에 전세계에서 가장 오염된 도시 중 하나로 꼽히고 있어요. 따라서 이 정책을 통해 🚥교통 통행으로 인한 배출가스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하노이의 오토바이는 거의 700만 대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반면 자동차는 100만 대를 조금 넘는다고 해요. 소득이 증가하면서 자가용 이용도 증가해 교통으로 인한 대기오염이 점점 더 우려되고 있어요.🧐
일각에서는 베트남이 오염과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자국의 전기차 산업을 핵심 성장동력으로 전환하려 한다고 평가해요. 유럽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베트남 국내 ⚡전기차 제조업체인 빈패스트(VinFast)는 5분의 1에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기록해요.
현실화까지의 우려도 있어…
하지만 이 지침에 대해 여러 우려도 꼽혀요.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오토바이에 생계를 의존하는 사람들에게 타격이 클 수 있다고 예상하고요. 대중교통이 더 개선돼야 한다는 주장도 있어요.
또한 전문가들 사이에서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와요. 대부분의 오토바이가 🛢️화석 연료 기반이고요. 중·저소득층 시민들은 전기 자동차나 자전거를 구매할 여력도 없고요. 현재 하노이에는 충전소와 전력 공급, 전기차 이용 가능성, 관련 서비스 등도 부족하다는 거죠.😢 다른 도시에서는 이런 문제에 대해 좀 더 부드러운 접근 방식을 선택했는데요. 유럽 국가들에서는 화석 연료 차량에 세금을 부과하는 등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했어요.